banner1
한국어

제3과 무너진 연합 전선을 회복하라

2012.02.29 21:41

admin 조회 수:3218

3과 무너진 연합 전선을 회복하라

문제제기 하기

하나님의 교회의 영향력을 현저히 무너뜨리는 것은 다름 아닌 분열이다.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교회가 일치단결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세상에서 절대 완성할 수 없다. 어린아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우리교회는 모두가 연합하고 있는가?

묵상할 성경본문

느헤미야 3장을 다 같이 읽어보자. 같은 문구들이 반복되지만 3장은 매우 중요하고 교훈들이 풍성하게 들어 있는 장이다. 아주 작은 문구 하나라도 놓치지 말고 자세히 살펴보자 본문은 성경 연구의 핵심이다.

생각 나누기

1. 예루살렘의 재건은 누가 어디에서부터 시작하였는가?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그들은 제일먼저 양문을 건축하였다. 양문은 제사드릴 목적으로 제물들을 위하여 구별된 문이다. 가장 먼저 양문을 건축한 일은 우리 삶에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예배의 회복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특별히 화요일, 금요일 저녁 예배가 부흥해야 진정한 교회의 부흥이 뒤따를 것이다. 이일은 교회의 지도자들이 먼저 나서서 시작해야 할 일이다. 양문을 건축한 대 제사장 엘리야십처럼 말이다.

2. 예루살렘 재건에서 빠진 사람들은 어느 계급의 사람들인가? (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언제나 그런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분명치 않으나 드고아의 귀족들은 공사 책임자들에게 협조하지 않았다. 주의 일을 함에 있어서 사람을 가리는 사람, 자기가 역할을 맡지 않으며 협조하지 않는 사람, 자기에게 돌아올 영광을 기대하는 사람은 드고아의 귀족들과 같은 사람들이다. 언제나 그런 사람들은 연합의 방해꾼이다.

3. 예루살렘 성벽이 중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10, 12, 1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무리 느헤미야가 유능한 지도자라고 하더라도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아주 짧은 시간에 무너진 성이 회복된 까닭은 연합의 힘이었다. 먼저 힘이 약한 자들은 최소한 자기 집 앞(자기 능력에 맡게)을 책임졌고 레갑의 아들 말기야는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분문(쓰레기나 배설물을 내어 가는 문)을 기꺼이 건축하였다. 심지어 살룸의 딸들도 자신들의 몫을 감당함으로 예루살렘성은 다시 재건 될 수 있었다.

예루살렘 성벽 건축은 느헤미야 혼자 한 일이 아니다. 15개 이상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75명 이상의 사람들이 다 같이 모여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했다. 복음 사역도 그렇게 마쳐 질 것이다.

4. 3장을 통하여 지도자 느헤미야의 어떤 모습을 보게 되는가? (16)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론 성벽을 건축하는 일에 누구보다 느헤미야의 공이 컷을 것이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3장에서 그의 공로를 기록하지 않았다. 그는 사람 앞에서가 아닌 하나님 앞에서 그 공을 인정받고 싶었을 뿐이다. 16절의 느헤미야는 총독 느헤미야가 아닌 같은 이름의 다른 사람이다. 그는 격려의 사람이었고 자신보다 다른 이의 노력을 크게 인정하는 유능한 지도자다.

읽을거리

토의 주제

1. 어떻게 하면 우리교회 저녁예배 출석률을 높일 수 있을까?

2. 교회의 연합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연합

“연합은 힘을 가져다주고 분열은 약함을 가져온다. 서로 연합하여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일치 협력하여 일할 때에 우리는 참으로 ‘하나님의 동역자들이’ 될 것이다. 협력하여 일하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하나님을 크게 욕되게 한다."(교회증언, 8, 240)

선교부

앨범
.
Copyright © dkasda.com All Right Reserved
(734)522-3332 Fax:(734)522-3332 /15956 Middlebelt Rd., Livonia, MI 48154